quick search충북대학교
경영대 30년사
국제교육원
도서관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교육인증

경영대학은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 수여하는 경영학교육인증을 200810월 국내최초로 획득한 이후 현재까지 경영학교육인증을 유지하며 우수한 품질의 경영학교육을 수행해 오고 있다.

 

2008101주기 경영학교육인증심사를 최초로 통과하여 경영학교육 인증을 받은 대학은 전국에서 5개 대학뿐 이었고, 국립대로서는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이 유일하였다. 이어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은 2013102주기 경영학교육인증에서도 학부와 대학원에 대한 통합인증을 획득하여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경영학교육인증제란 우리나라 경영학 교육의 수준향상을 위하여 한국경영교육인증원이 대학의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을 5년 주기로 평가하고 인증하는 시스템이다. 한국경영교육인증원은 인증을 신청한 대학에 대하여 비전설정 및 미션수행, 학습성과 및 평가, 교육과정과 수업, 시설 및 교육환경 등에서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여 심사를 수행한다.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에서는 경영학교육인증에 참여하기로 한 2007년부터 인증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우수한 경영학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영대학의 많은 교수들이 직접 참여하여 주기적으로 자체평가보고서 및 교육개선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학과(학부)회의 및 경영대학 교수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인증 관련 비전 미션을 마련하는 한편 대학발전 혁신마인드를 공유하여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대대적으로 개편하였다.

 

이에 따라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은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경영전문인력 양성과 연구활동으로 지역, 국가, 국제사회 기여라는 미션을 위한 창의성, 윤리성, 전문성, 지역거점, 세계화 등의 5대 핵심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의 학습성과를 관리하기 위하여 AOL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경영대학에서는 최소전공이수 학점 및 전필과목을 각각 45학점과 18학점으로 지정하였고, 과목당 수강인원을 전필 60명 전선 80명으로 제한하였으며, 전임교원 강의시수도 외부강의를 포함하여 학기당 4과목 15학점 이내로 제한하는 등의 제도를 정착시키고, 학부와 대학원 각 학과(전공)별로 표준교과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우수한 품질의 경영학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수강인원제한에 따른 경영대학학생의 불이익을 해소시키기 위한 경영대학학생의 선수강제도도 마련하여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경영대학은 경영교육발전을 위하여 많은 변혁을 시도하여 기업윤리 관련 교육을 활성화, 인턴십 확대 시행, 경영대학 취업포럼 운영, 경영대학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 지원 등을 위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와 같이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은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개혁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우리나라 경영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